구글 스터디잼 후기
올 한해 목표중 하나가 클라우드 공부였다.
구글 클라우드를 홀로 공부하면서 우연한 기회에 페이스북을 통해 구글 스터디잼을 알게 되었다.
어차피 구글 클라우드를 공부하려던 차에 스터디에 참여하면 동기부여도 되고 좋을것 같아서 신청하게 되었다.
2019년 스터디잼은 쿠버네티스와 머신러닝 스터디 2트랙으로 진행된다.
나는 현재 쿠버네티스 스터디 초급, 중급반과 머신러닝 스터디 초급, 중급반을 수료했다.
쿠버네티스는 그룹원으로 참여했고 머신러닝은 그룹장으로 참여.
그룹원 모집은 쿠버네티스 스터디를 함께 했던 그룹원 위주로 구성하였고 기존 그룹원들의 지인 몇분을 더 초청해서 진행하였다.
현재 우리 그룹원은 그룹장(나)를 포함 7명.
다들 직장인이다 보니 오프라인에서 만나서 함께 스터디를 하기엔 무리가 있어 보였다.
무료로 제공되는 유료 학습자료들도 각자 스터디 진행 속도가 다르기 때문에 매번 만나서 점검하기는 비효율적인것 같아
자율적인 스터디를 하되 아래와 같이 단체채팅방으로 진행상황을 공유하고 각종 공지들을 전달하는 식으로 스터디를 진행했다.
우리 그룹은 다들 초급반때부터 진행 해오신 분들이라 높은 수료율을 자랑하는 그룹이다.
개인적으로 스터디잼에서 제공하는 학습자료가 참 마음에 들었다.
코세라 강의들과 퀵랩 1달 이용권은 한달에 각 49불~55불 정도 하는 유료 학습자료인데
마음껏 실습도 하고 강의도 들을수 있어서 유익했다.
클라우드 공부와 스터디잼으로 학습을 병행하여 지난 2월에 Google Cloud Certified Associate Cloud Engineer 자격증을 취득하였고
4월에는 Google Cloud Certified Professional Data Engineer 자격증도 취득하였다.
개인적으로 많은 도움이 되었기 때문에 다음달 열리는 쿠버네티스 심화반과 6월 머신러닝 심화반도 기대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