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loud/Google Cloud Platform

[GCP] Preemptible VM

Reo Dongmin Lee 2019. 1. 15. 19:18

Preemptible Virtual Machine (PVM)

GCE 에서 제공하는 VM instance 의 한 종류로 AWS 의 spot instance와 매우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일반 VM에 비해 80%까지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는데, 가격이 싼 대신에 몇가지 제약사항이 있다.

  1. 24 시간 뒤에 자동으로 삭제된다. 
  2. 다른쪽에서 해당 리소스를 사용하게 될 경우 내 PVM이 자동 종료될 수도 있다. (Preemptible -선점가능한) 다른 유저가 선점 가능한 리소스를 빌려쓰는 모양새라 이름이 preemtible vm 인가보다. (이경우 종료 30초 전에 노티스를 준다.)
  3. 한정된 compute enginge resource 라서 항상 사용가능한것은 아니다.
  4. auto restart 불가능하고 live-migration 작업도 불가능하다
  5. PVM instance는 interruption 발생으로 종료될경우 재실행은 불가능하지만 managed instacne groups 기능을 통해서 PVM instance 종료시 다른 PVM instance를 기동하는 방법으로 설정은 가능하다

위와 같은 제약사항때문에 PVM은 테스트 작업이나 단시간에 실행되는 batch process job, fault tolerant 한 application에 사용하기 적합하다.

DB 같이 shut down되면 큰일나는 서비스 말고 하나의 cluster에 여러개 instance로 이루어진 분산시스템 같은 경우는 VM 하나 갑자기 죽어도 시스템에 영향가지 않도록 구성하여 사용하면 아주 괜찮은 옵션인것 같다.

PVM에 GPU 장착하면 일반 VM에 GPU 장착한것보다 낮은 가격으로 사용가능하니 데이터 분석 작업등에도 도움이 될꺼 같다.

댓글